저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튠즈에 미국계정을 만들어서 무료 어플과 무료 동영상을 다운 로드받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만들어 놓은 미국계정에 한국카드 결제 정보를 넣어서 미국 아이튠즈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배경>
1.아이튠즈(iTunes) 내의 마이스토어(My Store)에는 국가선택란이 있고 그 국가 마다 유통되는 컨텐츠가 모두 다릅니다.
2.아이튠즈 미국은 미국거주자들만을 대상으로 사용하게끔 되어 있는 것이 원칙입니다.이것은 미국에서 만든 신용카드가 있어야 유료결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3.아이튠즈의 마이스토어에는 현재 60여개국이 있으며 해당 국가에 따라 마이스토어를 각각 다르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있는데 얼마전에 만들어진것이고 국내의 게임과 관련된 법률문제, 애플(Apple) 코리아의 지원속도 등등으로 아직은 컨텐츠가 미국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상태입니다.물론 점점 늘어나겠지요.특히, 유무료 어플뿐아니라 음악,영화, 팟캐스트(Pod Cast) 등등의 최신의 컨테츠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4. iPod, iPod Touch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당연히 미국계정의 필요성을 가지게 됩니다. 더불어 아이팟터치나 아이폰(iPhone)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개 얼리어답터 기질이 있으신 분들이라 남들보다 더 최신의 컨텐츠를 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5.아이튠즈 내에서는 마이스토어를 다른 나라로 바꿀 수 있는데, 만약 이미 가지고 있는한국계정에서 미국계정으로 바꾸게 되면 우편번호와 주(Statement)정보가 한국정보로 남아있게 되어 주소가 오류로 나오게 됩니다. 결국 유무료 컨텐츠를 다운 받기가 어렵습니다. 혹은 만들어놓은 미국계정에 직접 한국 카드 정보(비자,마스타, …)를 입력하면 결제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6.이런저런이유로 인해 미국계좌에 한국카드로 결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시던 분들중에 작은 팁을 찾아내었고 그것이 바로 홍콩계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7.홍콩의 주소체계에는 우편번호(Zip Code)와 주(Statement)정보의 입력란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튠즈 미국계정 만들기 <1>‘을 이용해서 먼저 미국계정(카드정보입력하지 않고 계정만)을 만들고 그 계정을 홍콩으로 바꾼뒤에 홍콩계정에다 가지고 계신 한국 신용카드 정보를 넣고 다시 미국계정으로 바꾸면 빌링주소가 인정되면서 결제가 가능해 집니다.
8.간혹 외국의 경매사이트등을 통해서 기프트 카드를 구입하는것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제후 온라인으로 기프트카드를 못받는다든지, 받았지만 이미 리딤된코드라든지 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판매자와의 언어소통이 어려운 관계로 적극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더군나다 잔액이 남은 상태에서 계정 정지 되는 사례가 있어서 더욱 신중 해야 하겠습니다.아니면 경매사이트를 통해서 기프트카드코드를 받은후에는 빨리 잔액을 소진하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 조금씩 대두되는 미국계정 문제>
아래에 소개될 방법을 이용 해서 아이튠즈 미국계정에 한국카드정보를 넣어서 유료 상품을 결제하는것이, 때로는 미국 아이튠즈의 정책에 따라 결제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팟 터치 유저의 경험담 소개입니다.
1.한국카드를 이용해서 얼마전에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결제했고, 시간이 지나 자신의 한국 카드회사에서 잘 결제(결제일에 통장에서 잘 빠져나감)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아이튠즈에서 추가로 구입하려니 ‘결제 정보가 틀리다’는 메세지를 받고 추가 구입이 어려워 졌다라고 합니다.
2.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일부러 미국계정에서 다시 홍콩계정으로 갔다가 미국계정으로 돌아 오니까 구입이 가능해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래도 안되더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3. 아래에 소개될 방법을 이용해 미국 스토어에서 한국신용카드로 컨텐츠 구입이 가능하게 된후에 사고싶은 컨텐츠들은 카드결제가 통장에서 빠져 나가기전에(대개 한달) 빨리구입했고 또한 구입하고 싶어질 컨텐츠를 위해 아이튠즈내에서 이메일로 받는 기프트카드를 미리구입하셨다는 분도 계십니다.
앞으로 언젠가는 아이튠즈의 한국 스토어에 미국의 다양한 컨텐츠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올라온다면 미국스토어가 필요 없겠지만 그때까지 너무 먼 이야기라면, 이런 애플의 정책을 우리가 이해해 주고 당분간은 여러가지 팁을 이용해서 컨텐츠를 구입해야 하겠습니다.
항상 찾는 이에게 길은 열리듯이 말이예요 ^_^
아이튠즈 계정 만들기 <1>을 통해 미국계정을 만든후 위와 같이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의 자신의 계정(이메일 주소)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을 위해서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위에서 보면 지불정보(Payment Informatioin)는 아직 아무것도 입력되어있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국가는 U.S.A 로 보이고요.
Change Country를 클릭합니다.
홍콩을 선택한 후 Change Country를 클릭합니다.
Continue 를 클릭합니다.
약관에 동의 한 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가지고 있는 한국신용카드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Security Code는 카드 뒷면 마지막 세자리 입니다.
Expires 는 카드유효기간입니다.
Billing Address는 카드의 청구서가 도착하는 주소입니다. 네이버에서 영문주소를 검색하시면 주소를 영문으로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줄에 영문자 70개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전화번호에는 원래 신용카드사에 제출한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미 입력되어있는 번호가 있다면 그대로 나두셔도 됩니다. 앞의 박스는 국번(나중에 미국으로 바꿀 텐데요 미국은 세자리이므로 세자리로 적습니다.) 뒤의박스에 7~8자리의 전화번호를 적습니다.
위와같이 홍콩의 주소체계에는 ‘우편번호(Zip Code)’와 ‘주(Statement)’가 없습니다. 홍콩계정에 한국카드를 입력한후에 미국계정으로 바꾸게 되면 애초에 만든 미국계정의 우편번호와 주정보가 그대로 남아있게 되어서 청구서 정보만으로는 오류가 없어서 결제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만약 한국계정을 미국계정으로 바꾸게 되면 미국계정의 우편번호와 주정보에 우리나라 주소정보가 남아있게 되어서 주소오류가 나는 것입니다.
모두 입력 한 후에는 Done를 클릭합니다.
잘 입력되었다면 잠시후 신용카드에서 $1 를 결제하게 됩니다.
카드사에 결제시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신청했다면 ‘1.00$ 승인 I-TUNES-USD’ 요런 메세지가 뜹니다.
이 돈은 환불(결제취소)되는 돈이며 애플사에서 카드사에서 요청해서 입력한 카드정보로 결제가 이루어 지는지 테스트 해보는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의 주유소에서 오일을 넣으면 카드 사용내역서에는 $1 만 찍혔다가 여러날 후에(회사마다 다름) 실제 결제액수로 바뀌게 됨을 보게 됩니다.
미국문화이니까요 크게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홍콩계정이 잘 만들어 졌습니다.
위 화면 하단에 보면 My Store가 홍콩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홍콩에서 컨텐츠를 구입하셔도 잘 결제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컨텐츠 최대시장인 미국 스토어이지요.
계정을 미국으로 바꾸기 위해 상단오른쪽의 이메일을 클릭합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나라는 홍콩인데 미국주소와 한국 주소가섞여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ange Country를 클릭합니다.
국가를 US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시 Change Country를 클릭합니다.
Continue를 클릭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Continue를 클릭합니다.
카드뒷면 마지막 3자리 번호(Security Code)를 입력하고 Done을 클릭합니다.
즐건운 화면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미국계정이 잘 만들어 졌다는군요. Done을 클릭합니다.
위화면의 하단을 보면 미국계정으로 들어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미국의 아이튠즈에서 무료로 받을 것은 충분히 받으시고 유료로 구입할 것은 구입하시면 되겟습니다.
더불어 경험하신 구체적인 팁과 경험을 댓글로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분들이 도움을 얻어 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