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Xmarks] 북마크(즐겨찾기) 자동 동기화

iMozart 2011. 3. 1. 22:29

(츨처: http://link.allblog.net/36155591/http://drunken009.tistory.com/309)

마이크로소프트가 OS시장을 점령하고, 모두가 윈도우에 깔린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사용하게되며, 이전까지는

인터넷 = 인터넷 익스플로러라는 공식이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등장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낮아지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또한 하나의 웹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일뿐이구나

라는 인식이 많아 지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라 하겠습니다.)가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미 유럽시장에서는 파이어폭스(firefox)가

점유율을 따라잡았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웹브라우저에는 .. IE, 파이어폭스, 구글크롬(또는 크롬플러스), 사파리 가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웹브라우저가 존재합니다. 오페라 웹브라우저도 아주 훌륭하고 유명한 웹브라우저이지만,
xmarks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제외하도록하겠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MAC OS 사용자가 그리 많지 않기때문에, 주로 경합을 벌이는 웹 브라우저는

IE, 파폭, 크롬 이 3가지의 웹브라우저 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는 특이한 국내 웹환경에 가장 호환성이 좋기때문에( 액티브 엑스 (Active X) ) ,

파이어폭스(FireFox) 는 다양한 부가기능 때문에,

구글 크롬 (Google Chrome) 은 
아주 빠른 속도 때문에,


각각 자신의 성향에 맞춰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직은 쇼핑몰, 인터넷 뱅킹등으로 인해 IE를 반드시 사용할 수 밖에 없긴 하지만, 현재 인터넷 뱅킹 사이트의 경우 정식으로 다른 웹브라우저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된 많은 분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웹브라우저를 선택해서 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쓰기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즐겨찾기(북마크)이죠..

웹서핑을 자주 하거나나, 웹환경에서의 작업이 많은 분
들은 엄청난 갯수의 북마크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북마크는

백업 및 복원을 하는등의 작업을 하지않으면, 북마크를 관리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IE를 사용하다가 파이어폭스를 사용해야할때,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다 구글 크롬을 사용할때 등,



2종 이상의 브라우저를 사용할때는 북마크가 서로 동기화가 되지 않아 불편하죠. 이러한 불편을 해결할 방법이 바로

xmarks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북마크 동기화 전용 프로그램이죠


xmarks 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에 주로 사용하던 웹브라우저의 북마크를 xmarks 서버에 동기화 시키면 됩니다.


ie,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모두 양방향간 동기화가 가능한것이죠.


게다가,


더욱 좋은점은 계정만 갖고있으면,

다른 노트북 다른 컴퓨터에서도 자신의 북마크를 불러와, 메인 컴퓨터에서처럼 쓸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안에서 북마크가 저장되는것이 아니라,

xmarks 의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가능한것이죠..



어느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든 상관없이,

순간순간 추가하고 삭제 하고 수정했던 북마크는, 자신이 사용하는 다른 모든 웹브라우저에


똑같이 반영이 됩니다.

물론,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 웹브라우저를 삭제하고 재설치할때도 북마크가 자동으로 불러와지는것입니다.

참으로 편리한 기능이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의 경우, 부가기능 또는 확장프로그램 메뉴에서 xmarks 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끝입니다.

ie의 경우는 약간 다른데,

xmarks 사이트에서 ie용 xmarks 프로그램을 깔면 작업표시줄에 xmarks 프로그램이 상주하게 되며,

북마크 방식은 똑같습니다 .

파이어폭스 나 크롬처럼 웹브라우저 내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OS에 상주한다는게 차이점일수있겠네요

이는 ie 에서 아직 애드온을 지원하지 않아서인데, 앞으로는 이부분도 더욱 편리하게 지원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북마크외에 방문기록, 암호, 탭열기 등도 동기화가 됩니다.

(탭열기의 경우는 자신이 작업하던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도 작업할 수있기 때문에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분은 아주 편리한 기능이 될수 있습니다.)



XMARKS를 사용하기 위해선
전용 계정이 필요합니다. xmarks 서버에 직접 북마크를 저장함으로써 동기화가 가능하고, 분실우려가 없는것이죠.



동기화 관련 항목입니다. 만약 예전에 만든 계정이있는데, 그 내용을 다 지워버리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북마크를 넣고 싶다고 하면, 3번째의 '서버의 북마크를 버림'을 선택하신후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Xmarks 가 지원하는 브라우저 목록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웹브라우저는 모두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

(추가)

PC-서버간 동기화의 이해

그리고 웹브라우저<-->서버 간의 통신을 통해 북마크 동기하가 이루어진다. 동기화는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익히 알고 있겠지만 단방향(1-way) 양방향(2-way) 방식이 있다. 즉 브라우저와 xmarks서버간의 동기화 방식은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동기화하는 PC자료를 기준으로 PC-서버의 북마크를 합친다.
두번째는 서버의 저장된 북마크를 기준으로 PC-서버간 북마크를 합친다.
세번째는 PC의 북마크를 싹지우고 서버의 북마크를 내려받는다.
네번째는 서버의 북마크를 싹지우고 PC의 북마크로 서버에 upload한다.

처음 설치후 북마크의 기준이 될만한 메인 브라우저의 북마크는 4번째 옵션을 사용하며 나머지 웹브라우저를 동기화 할때는 세번째 옵션이 주로 사용된다. 첫번째와 두번째 옵션은 PC와 서버간의 병합개념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한다.

하지만 옵션선택이 아닌 기존 sync버튼을 누르면 두번째 옵션을 기준으로 동기화 된다. 따라서 서버에는 저장이 안되어 있는데 웹브라우져에 별도로 북마크를 많이 했다면 수동으로 동기화 옵션을 선택해서 첫번째 옵션이나 4번째 옵션을 선택해서 수동동기화를해주어야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한다.

자동 동기화 버튼.


수동동기화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

그외에 xmark는 웹사이트 패스워드 저장 및 각 브라우저별 프로파일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부분은 기본 동기화 작업이 익숙해지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면 될듯.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on에서 AFP 기반 NAS접속 문제 (인증)  (0) 2011.07.29
VMware Workstation  (0) 2011.03.16
Ever Note  (0) 2011.02.09
Live Mesh  (0) 2011.02.09
MAC에서 한영전환을 Shift-space로 설정  (0) 2011.01.12